[최태성 한국사 고급] 26강 - 조선 후기 문화1

2020. 2. 14. 09:26공부/한국사

[최태성 한국사 고급] 26 - 조선 후기 문화1

 

성리학의 대안

1. 양명학

-실천 지행합일 

-정제두(강화학파) 라는 사람이 활성화시킴

*성리학: 관념적, 양명학: 실천적

2. 실학

-실사구시. 실제 사실에서 구하는 .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닌..

-민족적, 자주적 

->민족적, 자주적인 학문: 국학 이라고 부름

 

당시 사회적 배경

청나라가 명나라를 누르고 올라섬.

청은 오랑캐. 우리 조선이 명나라의 정통이다. 뭔개소리지? ...

 

<실학>

 

구분

중농학파(경세치용 학파->분배론자

중상학파(이용후생 학파, 북학파->성장론자

주장

토지분배 통해 -> 자영농 육성하자

 

**: 이윤

청의 문물을 받아들이자

상공업을 중시 

토지의 생산력 향상을 중시함

인물

1.유형원

-저서: 반계수록

-균전론(토지를 신분제 기반에서, 똑같이 나누자) 주장

*균전제는 양반들 토지 몰수해서 나눠줘야함->현실적으로 불가

 

2. 이익(유형원 제자)

-저서: 성호사설

 -한전론(토지를 제한한다) 주장

*한전론은 영업전(매매불가 부분) 설정됨

토지의 반은 매매불가, 나머지 반은 매매가능

-6때문에 조선이 썩었다!

6: 양반, 과거, 노비, 승려, 미신, 게으름

 

3.정약용

-저서: 경세유표, 목민심서

-여전론 주장

*여전: 마을 공동소유, 공동경작 ->노동량에 따라 분배하자

-정전제: # 토지를 나눠서 가운데 부분을 마을 공동 경작해서 세금으로 내자

1.유수원

-저서: 우서 

-사농공상 직업적 평등 주장

->나름대로의 역할이 있는건데 직업의 귀천이 어디있느냐

 

2.홍대용

-저서: 임하경륜

-문벌제도 폐지 주장

 

3.박지원

-저서: 열하일기 (중국 열하 지역가서쓴 )

-수레, 선박, 화폐 적극 사용을 주장

 

4. 박제가

-저서: 북학의

-수레, 선박 사용 주장

-소비론 주장 (너무 절약만 하면 망한다)

 

이쪽은 자본주의 주장

 

 

 

<국학>

 

구분

내용

역사

안정복 <동사강목>: 우리 역사의 정통성 논의

한치윤 <해동역사>: 외국 문헌 인용

->둘다 고조선~ 고려시대까지 나옴

 

'신라' 다룬 역사책

김정희 <금석과안록>: 금석학의 대가인 김정희가 

북한산 비석 분석-> 진흥왕 순수비석 발견. 추사체

 

'고구려' 다룬

이종휘 <동사>: 동쪽의 역사, 고구려 배경

유득공 <발해고>: 남북국 용어 등장

-> 두개를 통해, 만주로 시야를 확대했음

 

'조선' 다룬

이긍익 <연려실기술>: 조선사 다룬

 

어느시대인지만 정확히 알면됨

지리서

역사 지리서

-한백겸<동국지리지> 동국->우리나라 

-정약욕<아방강여고> 아방->우리나라

 

인문 지리서

-이중환<택리지>: 지역의 풍습등을 적어놓음

지도

정상기<동국지도>: 최초로 100리척을 사용

김정호<대동여지도>: 목판, 지도첩

백과사전

*조선 후기는 실학의 시대 ->넓게, 많이 아는것에 초점

민간차원

이익<성호사설>, 이수광<지봉유설>, 서유구<임원경제지>

국가차원

<동국문헌비고> -영조~정조떄 만든

한글

신경준<훈민정음 운해> : 조선후기 작품임

훈민정음 세종떄이지만 책은 조선후기때임

조선전기때 지도, 지리서 만든 이유: 중앙 집권을 강화하기 위해

조선후기때 지도, 지리서 만든 이유: 상업적 활용을 위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