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최태성 한국사 고급] 13강 - 고려 경제, 사회

2020. 2. 13. 09:13공부/한국사

[최태성 한국사 고급] 13 - 고려 경제, 사회

 

<경제> - 토지제, 수취제가 제일 중요

[토지제]

토지: 관리인에게 국가가 주었던 토지(국가를 위해서 일한 댓가임. 소유권이 아닌, 수조권만 지급)

수조권: 세금을 걷을 있는 권리

(통일신라 신문왕때 녹읍 폐지할때도 나왔음)

 

고려시대 토지제- 수조권과 관련

역분전 -> 시정전시과 -> 개정전시과 -> 경전전시과

**전지: 토지, 시지: 임야(땔감)

*역분전: 태조왕건 개국공신들에게 . (논공행상 차원에서 나눠준 )

*시정전시과: 광종 전직, 현직 공무원들에게 지급. 인품(역분전의 흔적임, 가문대우를 해주는것임)

*개정전시과: 전직, 현직에게만 지급, 인품에게 제공안함

*경정전시과: (-다시 , 재정비하는것임) 현직에게만 지급(->토지부족해서)

 

*고려에는 전시과, 조선에는 과전법이 있음

 

[수취제] - 조세, 공납,

양안(=토지대장) 바탕으로 조세(토지세) 걷음, 공납(특산물), 호적 통해 (16~60세미만 정남-남자들) 걷음

* 종류: 요역-성쌓기, 땅파기, 군역-군대

*평생 일하는건 아니고, 주기적으로 일시적으로만 .

 

[경제활동]

 

농업(고려 후기): 논농사, 밭농사

논농사: 이앙법(=모내기법, 남부 일부 지방에서 시행), 농상집요

            *이앙법 장점: 봄에는 보리를 수확하고 가져갈 있음. 그리고 모판에 심어놨던 벼를 옮겨심음,

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    잡초(=김매기, ) 안뽑아도 되서 노동력 증가.

                          단점: 가뭄에 약함. 벼를 옮겨심을 물이 충분해야해서.

              이앙법이 전국적으로 펼쳐지게 된건 조선 후기. 그때에는 저수지 확보가 가능했기 때문

                *농상집요(From 원나라 이암이라는 사람) -나중에 세종 농사직설과 연결이

밭농사: 윤작법(2 3), 목화(문익점)

*윤작법: 겨울-보리, -, 여름-

 

상업: 무역

-무역: 벽란도(고려시대 국제무역항->아라비아 상인들에 의해 COREA 불리게 ), 노걸대(=중국어 회화체)

        *통일신라시대 국제무역항-울산항

-화폐: 건원중보(성종때 최초의 철전), 활구(은으로 만듬) ->유통에는 어려움. 현물이 믿음직스러워서..

*성종때일어난 기억하기

+숙종때 해동통보 

*조선후기때 되어서야 화폐'상평통보' 전국적으로 유통됨.

-관청: 경시서(상인행위 관리감독), 상평창(물가 조절기관, 창고개념)

조선시대 시전거리=종로, 고려시대에도 시전거리가 있었음.

 

수공업: 초기에는 국가에서 주도하는 관영수공업, '' 수공업 -> 고려후기에 민영수공업 발달, 사원수공업(사찰,)

*/부곡/'' ->망이 망소의 - 공주 명학''에서 일어났잖아

 

 

<사회> - 신분제

[신분제]

귀족 - 중류층 - 양민 - 천민

귀족+중류층: 지배층

*귀족: 무신, 권문세족

*중류층: 하급 관리들(잡류-중앙관청에서 일하는 관리들+남반-궁궐안에서 일하던 하급관리들+군반-직업군인 + 향리)

*양민: 다수는 백정(=일반농민임)+/부곡/(,부곡-농사에 직접/-수공업)

/부곡/: 차별 많이 받음-백정대비 세금 많이 내고, 이주할 없음

*천민: 노비가 다수. 사람이 아닌, 귀족의 재산에 속함. 일천즉천(부모중 한사람이 천민이면 자식은 무조건 천민)

 

[농민조직]

향도: (=향을 피우는 무리)민중들이 주도해서 만든 조직

*조선시대 향약: 양반들이 농민들을 통제하기 위해서 양반이 주도해서 만든 조직

*향도 향약 헷갈리지 말것. 시험에 잘나옴

고려전기 향도-불교 신앙 조직으로 출발(매향활동) -사천 매향비(그림)

고려후기 향도-마을공동조직(노동, 상장제례)~성격이 확산된 채로 조선시대까지 이어짐

 

[사회제도]

구휼제도: 흑창(태조왕건때 생김) ->의창(=의로운창고, 춘대추납-봄에 곡식 빌려 주고 가을에 갚는 제도)

기구: /서대비원(병원), 혜민국(약국), 구제도감(*도감: 임시기구), 구급도감

 

[법률]

당률(당나라 ), 관습법(마을에서 이어져 내려온 ), : ////

*: 때리는 , : 곤장으로 떄리는것, :목에 차는것, ::유배, : 죽이는것

 

[가족제]

여성 가정 지위 높음(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비교하는 중요한 부분)

->균분상속-아들딸 구분하지 말고 똑같이 나누는

->윤행봉사-돌아가면서 제사 지내는

->외가쪽 음서도 가능해짐 ->양자 들일 필요가 없음(조선시대는 양자들여옴)